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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건물의 자동제어
호텔에서는 숙박, 오락시설, 집회시설, 음식, 종업원의 서비스 및 사회적 환경을 이용한 시스템 서비스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곳이다.
그리고 호텔을 찾는 고객의 다수가 연령별, 성별, 지역별, 체질적으로 다양한 불특정 고객이 많으며, 주거의 목적보다는 여행 또는 업무 중 휴식의 목적이 더 크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다양한 최적의 휴식환경 조성이 호텔의 이익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최근 호텔은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자동제어 및 설비의 정도가 고도화되는 실정이다.
가. 건물의 특수성
호텔은 기능적으로 관리 부분, 공공 부분 그리고 숙박 부분으로 구분된다. 관리 부분은 손님이 출입하지 않는 부분으로 주방, 침구류 보관실, 기계실 등을 말하며, 공공 부분은 연회장, 레스토랑 등을 말한다.
호텔 내부는 표 6-3과 같이 부분별로 항상 쾌적한 환경이 유지되어야 하며, 타 건물과는 달리 24시간 계속 건물을 가동해야 하므로 부분별 용도, 사용 구분에 의해 공조 구역을 분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객실, 식당, 로비 및 오락시설 등의 매장은 개별 공조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 6-3> 호텔의 부분별 온 · 습도 조건
가) 설계 시 주안점
• 고 신뢰도의 기기를 이용한다. 호텔에 사용되는 기기는 연중 가동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고장에 따른 유지관리 및 보수가 쉬운 장치가 요구된다.
• 운전 조작이 쉬운 것이 필요하다. 남녀노소의 불특정한 다수인이 투숙하는 복합 기능의 건물로 수면, 오락, 휴식 등의 다양한 생활 형태가 이루어지므로 누구나 쉽게 체질에 맞도록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에너지 절약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 최대의 대인 서비스를 도모하여 인건비 절약을 강구한다. 호텔의 영업 기본은 인적 서비스이므로 관리 부분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합리화 및 중앙집중화를 통하여 인건비를 절약하면서 최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 실내 쾌적조건을 제일로 추구한다. 숙박 부분은 쾌적한 환경과 숙면을 요구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쾌적도 감지기 등을 사용하여 실내의 쾌적 및 보건 공조를 추구한다.
나) 에너지 절약 방안
• 외기 취입에 의한 냉동기 부하 절감 : 엔탈피 제어 및 유효한 냉방을 사용하여 냉동기 운전 시간을 최대한 절감한다.
• 공조기의 운전 시간을 최적으로 운용 : 재실, 공실, 객실 서비스 등을 구분 운전하여 전기에너지, 열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한다. 재실시에는 재설정된 온도에 맞추어 일반 운전을 수행하며, 공실 시에는 재실 운전보다 3~5C 정도 낮은 기저운 전으로 수행(동절기에 해당, 하절기에는 재실 온도 설정치보다 높게 한다)하다가 투숙객이 객실로 들어가면 재실 운전으로 하여 에너지 절감을 수행한다.
• 설비 및 전력, 조명제어 시스템은 통합시스템으로 구축 : 설비, 전력, 조명제어를 통합 제어함으로써 총괄 정보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한쪽 시스템의 이상 발생 시 다른 시스템에서 병행 운전 및 감시가 가능하게 된다.
백화점 건물의 자동제어
백화점은 밝고 쾌적한 매장을 확보하고 우수한 상품 및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추구하는 문화생활에 대하여 봉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특히 최근 백화점은 과거 백화점 형식에서 탈피하여 일반매장 및 상품매장, 유희장, 각종 문화 교실, 예식장, 문화시설, 음식점 등을 포함한 복합적인 다목적 형태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건물 설비에서도 고도의 안정성과 쾌적한 주거성이 요구되며, 방화 설비를 포함하여 전기, 공조, 승강기, 급• 배수 등 모든 설비가 고도화 그리고 복잡화되고 있다.
가. 건물의 특수성
백화점의 특징을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 불특정 다수의 고객에 의한 구매 및 식사 행위
• 영업상의 점내 개조 및 규모 변경의 필요성
• 영업상 공조, 조명 등 거주 환경에 대한 고도화 요구 이러한 백화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현관 출입구로부터 외기 침입이 많다. 건물의 출입구 부분은 사람의 출입이 빈번하며 특히 온도 차가 큰 동절기에는 이것에 의한 외기 침입에 따른 영향이 크기 때문에 방풍실을 설치하거나 공기 커튼을 설치한다.
• 에스컬레이터나 계단에 의한 상승기류 발생
• 점포의 영업종별에 따른 부하가 크다. 물품매장 중 식품매장은 냉방부하가 크고 여성복, 가전제품 매장 등은 백열등이나 할로겐 조명에 따른 온도상승으로 냉방 부하가 상승하므로 매장별, 구역별 구획에 유의하여 개별 공조를 계획한다.
• 개점 후에도 영업종별 변경이 빈번히 일어난다. 열원용량 변경으로 어느 정도 유연성 있는 설비가 되어야 한다. 특히 계절성 물품을 취급하는 매장은 계절의 변화나 영업자의 교체 등에 의해 항상 재배치 및 교환이 이루어지므로 이에 대비한 준비가 필요하다.
• 종업원과 고객이 요구하는 온•습도 환경이 다르다. 종업원은 비교적 점포 내의 환경에 맞는 간편한 제복을 착용하고 장시간 체류하지만, 고객은 외부 기후에 맞는 옷을 입고 보행함으로써 실내 기온에 대한 요구도가 다르다. 또한 특매장이나 명절 시 특별히 열리는 매장은 동절기에도 냉방이 필요할 때가 있다.
• 매장 내 먼지, 냄새에 대한 고려 : 상품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적정 습도의 차이가 있다. 또한 인체 보건상으로나 상품 보호상 매점 내 공기의 재순환 사용을 위한 공기필터의 성능과 선별에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 불특정한 고객을 수용함에 따른 방재설비
• 백화점 벽면은 거의 상품 진열 공간이므로 흡입구는 최대한 천정면 가까이 설치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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